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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지런히 어지르고 흩트리며 정리하기
Arrange Tangly, Disarrange Tidily

95 x 150 mm
400p
PUR binding
Publisher: sarok
Language: Korean
ISBN: 979-11-971359-1-0(10650)

디자이너가 스스로 디자인을 시작하는 지점을 설정한다면 작업물은 어떤 형태를 그리며 나아갈지에 대해 탐구했다. 디자인을 하려는 욕구가 발현되는 지점이나 작업 과정에서 떠올랐던 생각을 글로 정리하고, 작업에 참고하기 위해 텍스트와 이미지 자료를 모으고, 그 결과로 만들어 낸 것이나 완성한 것 그리고 완성되지 못한 것을 기록했다.
The thesis started from the hypothesis that I, as the designer, make spontaneous decisions to start projects. Then I explored the processes and aspects of the projects while summarizing the thoughts occurring in the work process or when I felt the desire to create designs, collecting the text and image data to refer to the work, and documenting the complete and incomplete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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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7월 전시했던 《가지런히 어지르고 흩트리며 정리하기 Arrange Tangly, Disarrange Tidily》의 어질러진 종이들을 책으로 묶었습니다. 작고 가볍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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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디자인과 기@wrmatters 의 지원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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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고처: 유어마인드, 노말에이, 더북소사이어티, 인덱스숍, 카바라이프

2021, Book, Contents, Self-initiative



design agility + QQ (1)

Paperback: 94/ 376 Pages
Publisher: sarok
Language: Korean, English
ISBN: 979-11-971359-0-3(12650)

디자인의 다양한 표현 방법과 사고 방법을 탐구한 과정을 제시하고, 이를 참고하여 독자 스스로 답을 찾도록 하는 책이다. ‘QQ’는 디자인에 대해 생각(thinking)하고 ‘design agility’는 행동(practicing)한 결과를 담고 있다. ‘QQ’는 총 3회에 걸쳐 진행한 동명의 워크숍에서 발생한 텍스트를 모아 정리한 것으로 ‘QQ’에 해당하는 96페이지를 텍스트로만 채웠으며 질문마다 형광 노랑으로 밑줄을 그어 강조했다. 마지막에는 질문을 가나다순으로 배치한 인덱스를 만들었다 이 책은 보는 사람들이 마치 만화책이나 잡지를 보듯 가벼운 마음으로 대하길 바라서 책을 한 손 가득 쥘 정도로 작고 두텁게 하고, 러프한 종이를 사용하여 책 무게를 가볍게 했다. ‘QQ’의 내지는 백색도가 높은 종이를 사용하여 질문을 표시한 형광 노란색이 눈에 잘 띄도록 했으며 ‘design agiltiy’의 내지에는 백색도가 낮은 두 가지 종이가 본문의 콘텐츠를 읽는 방향이 바뀔 때마다 번갈아 나오도록 했다.

2020, Book, Poster, ContentsSelf-initiative






가지런히 어지르고 흩트리며 정리하기
Arrange Tangly Disarrange Tidily


제13회 언리미티드 에디션 - 서울아트북페어 2021 UE100
기간 | 2021년 11월 11일(목)~14일(일), 4일간
온라인 | unlimited-edition.org
오프라인 | 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
사진: 손미현 Son Mihyun @ref.me


2021, Book, Contents

가지런히 어지르고 흩트리며 정리하기
Arrange Tangly, Disarrange Tidil
Master Degree Show 2021
Redbrick Gallery, UOS Photographer: Hyunsoo Lee

본 연구는 디자이너가 스스로 디자인을 시작하는 지점을 설정한다면 작업물은 어떤 형태를 그리며 나아갈지에 대해 탐구했다. 디자인을 하려는 욕구가 발현되는 지점이나 작업 과정에서 떠올랐던 생각을 글로 정리하고, 작업에 참고하기 위해 텍스트와 이미지 자료를 모으고, 그 결과로 만들어 낸 것이나 완성한 것 그리고 완성되지 못한 것을 기록했다. 또 각각의 사건을 살피고 전체를 조망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작업을 할 때 가지런히 정리하고 어지럽게 흩트리는 행동은 유기적으로 반복되었고 그 결과 한 가지 사건은 하나의 작업에 국한되지 않고 다음 작업으로 이어졌다. 정해진 기간 혹은 예산이나 타인의 요구에 응하기보다 디자이너 자신의 동기에 따라 디자인을 한 지난 2년 반 동안의 과정을 통해, 다음 디자인을 이어가는 것은 ‘가지런히 어지르고 흩트리며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실현됨을 발견했다.
The thesis started from the hypothesis that I, as the designer, make spontaneous decisions to start projects. Then I explored the processes and aspects of the projects while summarizing the thoughts occurring in the work process or when I felt the desire to create designs, collecting the text and image data to refer to the work, and documenting the complete and incomplete results. Each event was individually viewed in the process, then checked the prospect as a whole. The acts of arranging and disarranging in the process were naturally repeated, and as a result, one event was not limited to one project but extended to the next. In the last two and a half years of process, I followed my motivation as a designer rather than responding to others’ deadlines, budgets, or needs. Then I have learned that proceeding to the next design could be achieved from the sequence of ‘Arrange Tangly, Disarrange Tidily.’

A1. 명함의 조건
A2. 명함접기
A3. definitely, maybe
B1. Metallic Layer
B2. EarRing
B3. Ring
C. 디자인 어질리티(Design Agility)
D. QQ
CD. Design Agility + QQ
E. TOP VIEW
F. ♥
G. Sltiiflel, Stillife.

2021, Exhibition, Poster, ContentsSelf-initia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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